Center News

    Columns

    한류의 지속가능한 확산을 위한 기고문 연재에 부쳐
    2025.03.21 10:48
    • 작성자 김성수
    • 조회 31
    한류의 지속가능한 확산을 위한 기고문 연재에 부쳐
     미래문화융합연구센터장
    김 성 수
     
     
      급변하는 세계화와 정보화 시대의 기술적 환경 변화 속에서, 한류는 세계 문화산업의 중심에서 그 영향력을 지속적으로 확장하고 있습니다. 우리의 한류에 담긴 한국적 맥락은 세계인의 보편성에 녹아들고 스며들며 새로운 문화로 발전하고 있습니다. 다양한 형태의 한류는 글로벌 스트리밍 플랫폼을 통해 전 세계 시청자들과 소통하며, 문화적 경계를 넘어 새로운 보편성을 구축하고 있습니다. 한국의 특수한 사회문화적 맥락이 영화, 드라마, 음악, 웹툰 등 다양르를 통해 세계인의 보편적인 향유의 대상으로 소비되고 있는 시대가 도래한 것입니다.

     
    사진 출처 : “다양한 소재·독창적 연출의 'K콘텐츠'OTT타고 세계인 홀렸다”, 서울경제.
     
      한국적 정서와 독창적인 스토리텔링이 결합된 한류 콘텐츠들은 글로벌 콘텐츠 시장에서 높은 평가를 받고 있으며, 단순한 유행을 넘어 새로운 단계로 진입하고 있습니다. 이러한 가능성 앞에, 저희 미래문화융합연구센터의 연구진들은 다음과 같은 질문을 던져보고자 합니다. “지금의 한류가 한 때의 유행에 그치지 않고 지속가능한 확산을 통해 세계인의 보편적인 문화로 거듭나기 위해 우리는 무엇을 해야만 할까?” 저희 미래문화융합연구센터의 연구진은 우리 앞에 주어진 질문에 답하기 위해 다음과 같은 글을 정기적으로 연재하고자 합니다.
     
      하나. 한류의 성장 요인과 글로벌 시장에서의 파급효과를 분석하고 한국 영상 콘텐츠가 지닌 문화적 가치와 산업적 가능성을 조망하여 발전 방향을 모색한다.
      하나. 한류의 경쟁력을 유지·확장하기 위해 필요한 전략과 과제를 심도 있게 탐구하여, 한류의 지속가능한 발전을 위한 토대를 마련한다.
      하나. 한류가 단순한 유행을 넘어 세계인의 보편적인 문화적 토대가 될 수 있도록 다양한 시각과 연구 성과를 집대성한다.
     
      지금 우리의 한류는 한때의 문화적 현상이냐, 아니면 세계인의 보편적인 문화 자산이 될 것이냐는 중대한 기로에 서 있습니다. 지금 필요한 것은 한류를 체계화하고 지속가능한 확산을 위한 전략과 토대를 마련하는 일이라 할 수 있습니다. 본 기고문 연재는 한류의 현재를 조망하고 미래를 설계하는 데 있어 의미 있는 시사점을 제공할 것입니다. 앞으로 연재될 다양한 기고문을 통해 독자 여러분께서 한류의 발전 방향과 가능성에 대해 더욱 깊이 있는 통찰을 얻으실 수 있기를 바랍니다.
     
      한류의 지속가능한 확장을 위한 본 연구소의 기고문 연재에 지속적인 관심과 성원을 부탁드립니다. 감사합니다.

     


    미래문화융합연구센터장

    김 성 수